“이번 뮤지컬 ‘나폴레옹’ 이 끝날 때 쯤이면, 저도 뭔가를 줄 수 있는 배우가 되었음 해요” 
希望這次音樂劇拿破崙結束後,能成為傳遞真心給對方的演員.

보이그룹 비투비(BTOB) 이창섭이 뮤지컬 배우로 내실을 다지고 있다. 이창섭은 나폴레옹의 동생이자 정치적 지지자 뤼시앙 역에 도전, “처음부터 끝까지 활활 불타올라 장렬하게 전사하는 캐릭터이다” 며 “연기가 아닌 뤼시앙의 진심이 전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민하고 또 고민한 끝에 캐릭터를 만들어 가고 있는 이창섭의 진심과 노력은 객석에도 그대로 전달 돼 관객들의 마음을 움직인다.  
男子團體BTOB李昌燮,正以音樂劇演員身分成長中. 這次是以拿破崙政治立場上的支持者兼弟弟身分擔任演出. 從頭到尾都非常火熱的燃燒自己並壯烈犧牲, 我是盡我所能的展現出路西安的真心.而不是表現演技. 對於角色的創造,永無止盡的煩惱著的李昌燮,其真心及努力已確實的傳至觀眾席並牽動著觀眾的情緒.

[SE★인터뷰①]이창섭,“두번째 뮤지컬 ‘나폴레옹’...신인상의 꿈에 한걸음씩 다가가는 중”
가수 겸 배우 이창섭 /사진=조은정 기자

7월 15일 샤롯데씨어터에서 화려하게 막을 올린 뮤지컬 ‘나폴레옹’은 위대한 영웅 나폴레옹을 둘러싼 대 서사시를 그려낸 작품.  

작품은 전쟁으로 혼란스러웠던 유럽의 18세기, “내 사전에 불가능이란 없다” 라는 강한 신념과 뛰어난 전략으로 툴롱 전투, 이집트 원정, 마렝고 전투에 이르기까지 승리로 이끌며 황제의 자리까지 오른 나폴레옹의 파란만장한 삶과 그의 야망을 간파하고 나폴레옹을 황제의 자리까지 이끈 조력자이자 그를 이용하려 했던 정치가 탈레랑, 나폴레옹의 정치적 지지자이자 반기를 드는 동생 뤼시앙, 나폴레옹을 사로잡은 연인 조세핀을 주축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다음은 ‘뤼시앙’ 역을 맡은 배우 이창섭과의 일문일답이다.  

下面是關於李昌燮所扮演的路西安角色 一問一答.
Q. ‘나폴레옹’은 첫 뮤지컬 ‘꽃보다 남자’에 두 번째 뮤지컬 작품이다. 

Q: 第一部音樂劇是花漾男子, 而拿破崙是你的第二部作品.

▶ 더 나아지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나폴레옹’은 ‘꽃보다 남자’ 보다 더 무거운 작품이에요. 옷으로 비교하면 ‘꽃보다 남자’가 캐주얼한 청소년 스타일 같다면 ‘나폴레옹’은 진중한 슈트 같은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저 말 잘했나요(웃음) 

A: 正在努力的讓自己表現得更好. 比起花漾男子,拿破崙是更加沉重的作品. 拿衣服來比喻的話, 花漾男子像是穿著休閒服的青少年style,而拿破崙則是著較沉穩的正裝風格. 我比喻的還行嗎? (笑)
Q. “내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는 말을 한 ‘나폴레옹’은 ‘전쟁의 귀재’, ‘스스로 황제의 자리에 오른 영웅’ 등으로 잘 알려져있다. 이번 뮤지컬을 준비하면서 공부도 많이 했을 것 같은데, ‘나폴레옹’ 하면 어떤 점을 먼저 떠올리게 되나? ]

Q: 戰爭鬼才拿破崙說過 我的字典裡沒有不可能這三個字. 舉世聞名的拿破崙 是靠著自己的力量爬到王位的英雄. 為了這次的作品應該做了不少功課, 提到拿破崙 第一印象是甚麼呢?
▶ ‘나폴레옹’은 남자가 한번쯤 가져볼 만한 야망을 이뤄본 사람이라는 생각이 먼저 들어요. 그러면서도 등가교환의 법칙처럼 야망을 얻는 만큼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루는 느낌이랄까. 역사적으로는 정확히 모르겠어요.  
A: 第一個浮現的念頭是 拿破崙是一個有能力實現野望的男人.  但也因等價交換法則,付出了與野望相對應的代價.但不是很清楚歷史上的正確性,這只是我的感覺. 

劇中的拿破崙會讓我想起  <與犯罪的戰爭> 中 演員崔岷植所扮演的角色. 科西嘉島基層軍官出身的拿破崙, 最後不是從司令官直接升上皇位,而最後卻被擊垮嗎? 神奇的是, 這會讓我想起電影中的崔岷植大叔,不對~ 是崔岷植老師. 是個非常帥氣的角色. 我認為這是因為演員能力出眾的關係,한지상, 임태경, 마이클리 都表現得太好了,所以給了我這樣的感受.
극중에서는 나폴레옹이 뭔가 영화 ‘범죄와의 전쟁’ 속 최민식씨가 떠오르기도 해요. 코르시카섬 하급 장교 출신의 나폴레옹이 단번에 사령관으로 올라간 뒤 황제 자리까지 올라가잖아요. 결국엔 뱃사공이 많아 이리저리 휘둘리다가 끝내 추락하는 인물이죠. 이상하게 (영화 속)최민식 아저씨, 아니 선생님이 생각이 나요. 너무 멋진 캐릭터에요. 그걸 느끼게 해준 건 배우의 역량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한지상, 임태경, 마이클리 형들이 너무 잘 표현을 해주셨어요.  


Q. 뮤지컬 ‘나폴레옹’에서 나폴레옹의 동생 뤼시앙 역으로 나선다. 뤼시앙은 나폴레옹을 도와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후에 반기를 들어 체포당하는 비운의 캐릭터이다. 이창섭이 해석한 뤼시앙은 어떤 인물인가.  

Q:在音樂劇拿破崙中擔任弟弟路西安的角色. 雖然的確是給予拿破崙決定性的助益沒錯,但後半卻因叛變被捕,是個悲情角色.李昌燮是如何分析及看待路西安一角呢?
▶ 불꽃 같은 캐릭터죠. 역사적으로 형이랑 다를 게 없는 친구라고 봐요. 극 중의 뤼시앙은 처음부터 끝까지 활활 불타올라 장렬하게 전사하는 캐릭터에요. 깔끔하게 사라지는 멋있는 캐릭터죠. 

A: 如同煙火般的角色. 以歷史角度上來看,與哥哥並無不同. 但劇中路西安則是從頭到尾發出熊熊烈火,壯烈犧牲的角色. 非常乾淨俐落,帥氣的消失.
Q. 콘서트때 가수로서 보여주는 불꽃 같은 카리스마와 뮤지컬 무대에서 보여주는 건 다를 것 같다. 캐릭터에 맞게 감정을 표출하기 위해 컨디션을 컨트롤 하기도 하나. 

Q:以歌手身分站在舞台上 跟站上音樂劇舞台所呈現出來的煙火般魄力風範似乎不太一樣? 為了準確的展現出角色情感 做了哪些調整嗎?
▶사실 제가 뮤지컬을 하고 계속 하다보면 체력 안배를 할 것 같아요. 아직 두 번째 작품이기 때문에 그럴 여유가 없어요. 제가 할 수 있는 걸 다해도 모자라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활활’ 불태우고 있습니다. 

A: 事實上 我覺得演音樂劇 必須懂得體力的分配. 但這只是我的第二部作品 就算我把能做的全展現出來都嫌不足了, 還沒有能力做到這步. ,所以目前是先盡我所能的傾注全力做到滿.
因為一直都有在辦演唱會的關係,所以我認為我可以做好身體動作上的體能分配. 
감정적인 체력을 나누는 게 아니라 동적인 체력을 컨트롤 부분은 콘서트는 워낙에 해왔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말 할 수 있어요. 행여 제가 체력을 나눠서 한다 한들 뮤지컬이 정신적으로나 몸적으로 쓰는 에너지가 더 큰 건 변함 없어요. 그것이 뮤지컬의 매력인 것 같아요. 

[SE★인터뷰①]이창섭,“두번째 뮤지컬 ‘나폴레옹’...신인상의 꿈에 한걸음씩 다가가는 중”
가수 겸 배우 이창섭 /사진=조은정 기자
[SE★인터뷰①]이창섭,“두번째 뮤지컬 ‘나폴레옹’...신인상의 꿈에 한걸음씩 다가가는 중”
가수 겸 배우 이창섭/사진=조은정 기자

Q. 베테랑 뮤지컬 배우들과 작업을 하면서 뭘 느꼈나.  

Q:與經驗豐富的音樂劇老手演員一起演出 有什麼感想?

▶ 베테랑 선배님들이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상대 배우인 저에게 주세요. 제 안의 감정이 확 끓어올라 제 안에서 그 감정을 받아서 꺼내는 느낌이 들게 해주세요. 세 명의 선배님들 다 저에게 맞춰주는 느낌이에요. 말하지 않아도 눈으로 말하는 느낌이에요. 이번 뮤지컬이 끝날 때 저도 뭔가를 줄 수 있는 배우가 되었음 해요. 
A:這些優秀的前輩 非常明確的將自己的情感傳達給我. 因能準確的接收到,故能誘發出我體內的真實情緒. 都是前輩們在指導及配合我.三位拿破崙都是如此. 等到這次音樂劇結束時,希望我也能成為能給予對方一些甚麼的演員.
 

Q. 어떤 장면에서 감정을 받는 느낌을 제일 강하게 받았나?
Q:對哪個場面印象最深?接收到的情感最為強烈?
▶ 브뤼메르 쿠데타 장면이요. 구라쟁이(?) 형이 거짓말을 하면, 아니 이 약속을 어기면 칼을 꺼내들고 죽이겠다고 하는 장면이요. 되게 뭐랄까. 제 눈을 똑바로 보고 자기가 원하는 게 모두가 법 앞에서 평등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라고 해요. 정말 진심으로 하세요. 그래서 분명 저도 나폴레옹에게 선동당하는데, 뒤에 앙상블 형 누나들 관객들 전부 다 선동 당할 것 같아요. 

사실 뤼시앙은 하나의 목표만 가지고 살아온 친구에요. 오로지 자유의지만을 목표로 살아온 친구로 결국 목표를 이뤘다 생각하던 중, 형 ‘나폴레옹’이 황제가 되겠다고 해요. 그걸 막고 싶은 거죠. 저 역시 ‘아닌 건 아니다’고 생각하는 주의로, 칼을 들고 가서 형 앞에 가서 처단할꺼라고 해요. 뤼시앙 비중을 떠나서 완벽한 시나리오, 납득이 가는 캐릭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나이가 들어도 뤼시앙이란 역을 계속 하고 싶어요. 연륜이 생겼을 때 뤼시앙을 한다면 어떨까를 상상해봐요. 

A: 對 霧月政變 印象最為深刻. 我對哥哥說:< 哥~ 你一但說謊, 一但打破約定的話. 我就會拿刀殺了你> 的這個場面. 該怎麼說呢? 飾演拿破崙的前輩們,. 用非常誠摯的眼神看著我 真心道出 <我想創造的世界是 在法律面前人人平等! >  因為明確的傳遞出這樣的真心 所以我的情緒被煽動了,我想包括後面的合唱團,觀眾們 也都深深地被感動了!

事實上,路西安的人生目標只有一個.一直以擁有自由意志為目標 順利長大成人的路西安,某一天哥哥突然說想要成為皇帝,當然就想要阻止囉. 我是抱著 <對就是對 錯就是錯> 這樣的想法 持刀走向哥哥 打算刺向哥哥進行處決. 路西安因此事戲份變少,完全是可以理解的. 因此即使年紀增長,還是會想要繼續詮釋路西安這種的角色. 因為曾想像過 當我更有演戲經驗時,會如何去詮釋他呢?  


Q. 뤼시앙 캐릭터와 정 반대의 성격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런데 인터뷰에서 느낀 건 뤼시앙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진중한 사람이란 생각이 든다.  

Q:你曾說過路西安的個性與你完全相反. 但經過此次專訪,感覺上你與路西安一樣個性相當的穩重.
▶ 뤼시앙을 처음 접했을 땐 개구지고 쾌활한 성격이 강했어요. 이번에 제가 맡은 배역이 진지하고 정의로운 캐릭터여서 그런지 점점 진중해지는 제 자신을 발견하고 있어요. 지금은 역할과 성격이 다르다고는 말하지 않아요. 동화 되고 있어요. 변화된 제 모습이 싫지 않아요. 

머릿 속으로 계속 고민을 해요. 유독 나폴레옹을 많이 생각해요. 제 인생에서 멋있고 싶은 건 무대 위에 뿐인데, 제 인생에 진지해본 것이 얼마나 될까. 어디서 멋있게 사진 찍으라고 해도 못하는 성격이거든요. ‘나폴레옹’ 뮤지컬은 정말 멋있게 끝내고 싶어요. 너무 멋있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A:其實一開始決定要接演路西安時 我的個性還是比較傾向頑皮搞笑 活潑外向的. 但可能是因為路西安個性較為穩重,充滿正義感,也因此我的個性逐漸改變中. 我現在逐漸與角色同化中,也不再說自己與角色不同了. 並不討厭改變後的自己.

腦中一直都在煩惱著該如何詮釋這個角色. 特別是會一直想起拿破崙. 我的人生目標一直都只是想要帥氣的站在舞台上, 我能維持正經八百的模樣時間有多長呢? 平常連想要拍出帥氣的照片都很困難.但我真的很想要很帥氣的完成這齣音樂劇.想要成為非常帥氣的演員.
Q. 이창섭이 그리는 ‘멋있는 배우’에 대해 좀 더 이야기해달라. 

Q:可以跟我們談談 你心目中的 帥氣演員 是何種模樣嗎?   

▶ 멋있는 배우라고 한다면...사실 모두가 다 멋있는 배우라고 말 할 수 있어요. 저한텐 특정 인물이 멋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아요. 특히 우리 ‘나폴레옹’은 모두가 자기의 역할을 다 해내고 있어서 다 멋진 배우인 것 같아요. 이렇게 웅장하고 스케일이 큰 무대를 채워주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애쓰고 있잖아요. 

주인공인 ‘나폴레옹’ 이 없었다면 나폴레옹 극 자체가 안 되고, 뤼시앙이 없었다면 황제가 되는 걸 막아주는 사람이 없어서 갈등이 일어나지 않아요. 조세핀이란 인물이 없었다면 나폴레옹이 한 여자를 사랑하는 인물로 비춰지지 않았을 것 같아요. 모두가 너무 멋진 배우라고 생각하고 거기에 함께 속해있다는 게 감사해요. 늘 ‘나폴레옹’을 함께 할 수 있어 감사하다고 이야기해요. 

A: 若要我說的話...事實上所有人都是非常帥氣的演員. 我並沒有針對特定人物. 尤其是我們的 拿破崙 前輩們 ,全部都是能表現出自己的特色的人,所以很帥氣. 每個人都用盡心思的去填滿這個如此有規模. 非常雄偉的舞台場面不是嗎? 

若沒有拿破崙這個主人公,整齣戲就無法順利推進, 若無路西安這個角色, 也就無法表現出為了阻止拿破崙成為皇帝的這種糾葛及紛爭的場面. 若無約瑟芬這號人物,就無法顯現出拿破崙深愛一位女人所展現出的光芒. 全部都是非常厲害的演員,而我能成為其中一份子真的感到非常榮幸. 一直很感謝能出演拿破崙,. 

[SE★인터뷰①]이창섭,“두번째 뮤지컬 ‘나폴레옹’...신인상의 꿈에 한걸음씩 다가가는 중”
뮤지컬 ‘나폴레옹’ 배우 임태경,홍서영,김수용,이창섭(BTOB),기세중,김법래

Q. 완벽을 기하는 성격인가? 

Q:是要求完美的個性嗎?
▶ 극한까지 가고 싶다는 생각을 해요. 어렸을 때부터 그랬어요. 어떤 걸 시작하면 끝까지는 아니더라도 ‘끝’에는 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최근에 가장 느꼈던 순간은 체중감량 할 때요. 콘서트 때 공약이 복근을 공개하는 것이었는데, 그 때 몸무게가 67KG였는데, 57KG까지 뺐어요. 체지방도 5%까지 만들었는데, 성격이 그래요. 뭐 하나 시작을 하면 뽕을 뽑아야 해요. 원래 성격이 그래요 

영화 ‘다크 나이트’를 보면서도 그래요. 물론 그 영화가 조커(히스레저 분) 밖에 안 보이는데, 너무 빠져서 봤어요. 가끔 연기를 너무 잘 하시는 사람 보면 헷갈려요. 진짜 저 사람인 것 같아서 연기하는건지 분간을 못하겠어요. 특히 배우 히스레저가 심했어요. 소름끼칠 청도로 ‘저 사람이 진짜 저럴 것 같아’란 생각을 갖게 하잖아요. 나도 저렇게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A:是會想要一次做到底的個性. 從小就是這樣. 一但開始,即使不是做到底,也一定要走到極限. 最近最有感的是減重. 為了履行公開腹肌的約定, 當時從67kg減到57kg. 體脂肪也減到5%.這是個性使然.

在看電影  "The Dark Knight" 黑暗騎士時也是這樣. 雖然因為太過沉迷, 眼中只有主角  Heath Andrew Ledger 希斯·莱杰 .但常常會因為演員演技太好而產生錯亂. 尤其是對演員 希斯·莱杰特別嚴重.常常看到起雞皮疙瘩,感覺那個人好像真的就是這樣.無法好好區分到底是本人個性還是演出來的.. 我也想要挑戰一次看看那樣的演技. 
Q. 배우에 대한 꿈이 대단하다. 그것도 막연한 꿈이 아닌 구체적 청사진을 그리는 배우 같다. 이전에 말한 뮤지컬 배우 신인상의 꿈에 한걸음 더 다가가고 있나고 느끼나?

Q:演員之夢相當大呢.而且不是隨口說說而已,已能明確的說出心中藍圖. 之前說過想要領音樂劇演員新人獎, 有感覺到自己正一步步朝目標邁進嗎?

▶ 다가가고 있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어요. 뮤지컬계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이 느끼시기에 제가 상을 받을 깜냥이 될지는 모르겠어요.  

다만 발전하고 있다는 건 조금씩 느끼고 있어요. 당장은 느끼지 못하는데, 오늘 공연이 끝나서 저번 공연을 되새겨보면 나아지고 있는 걸 느껴요.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배우 선배님들이세요. 선배들이 조언도 많이 해주시고, 이것도 고민해보고 저것도 해봐라고 해서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제가 많은 고민을 하게 해주는 그 분들이 제 발전의 원동력입니다. 

A: 不是很清楚自己是否正朝新人獎目標邁進. 也不知音樂劇界的人是否覺得我有這樣的能力. 但我能感覺到自己正在慢慢成長中. 雖然在演出的當下沒有感覺.,但等公演結束 回想自己的演出時 都能感受到自己正在進步中. 這些都是因為前輩們給了我很大的幫助. 前輩們不只給了很多建言,也常會丟出  妳要不要試試看這麼做呢? 你覺得那樣做怎麼樣呢? 等等的提議,所以每一天都有不同的收獲及成長. 一直讓我去思考的前輩們就是我進步的原動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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